환경블랙박스

국립생물자원관 생생채움, 현대미술 가상숲 기획전시

작성자 정보

  • 김영숙기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bbf5b2cc91e517f07172eae8b0f6b70b_1656544527_2564.png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관장 서민환)은 올해 6월 28일부터 내년 1월 31일까지 '생생채움*'(인천 서구 소재) 기획전시실에서 현대미술 방식으로 가상의 숲을 재현한 기획전시 '메타(META) 감각의 숲'을 개최한다. 


* 관람시간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이고 매주 월요일과 1월 1일, 설날·추석 전날 및 당일은 휴관(입장료 및 주차료 무료) 


이번 전시는 국립생물자원관 개관 15주년을 기념해 문화예술과 자연에 대한 경외심을 바탕으로 다채롭게 기획하여 우리 생물자원의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제공한다. 


사계절 숲의 자연 풍경들을 소재로 현대미술의 한 종류인 영상미술(미디어아트) 방식으로 다양하게 구성됐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영상미술 분야의 현대미술 작가*와 협업하여 색다른 문화예술 형태의 영상을 제작했다.


* 협업작가 박상화는 영상과 다양한 매체를 융합하여 실험적인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영상미술 분야 작가임


기존의 네모난 영상 모니터를 이용한 방식에서 벗어나 천 스크린에 투사하는 전면 영상 방식으로 선보이며, 거울을 활용한 무한한 공간에 작가의 눈으로 해석한 섬세한 자연 풍경을 작품에 담아 몰입감을 높였다.


또한, 이번 전시는 상호반응형(인터랙티브) 체험 방식으로 겹겹이 설치한 스크린을 통과하며 시각, 청각, 촉각으로 느껴지는 미디어 가상 숲을 통해 변화하는 자연을 만나볼 수 있다. 


서재화 국립생물자원관 전시교육과장은 "이번 기획전시를 통해 예술로 재해석된 공간에서 대자연과의 공존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며 휴식과 충전의 시간을 가지길 바란다"라면서, "앞으로도 문화예술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업하여 생물다양성을 주제로 다채로운 전시를 개발하겠다"라고 밝혔다. 




기사등록: 김영숙기자
# [환경복지신문]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536 / 1 페이지
RSS

최근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