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플러스

어린이집-지자체 업무지원시스템 이용 편의를 위한 「보육통합정보시스템」기능개선 사업 완료

작성자 정보

  • 김영숙기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보장정보원(원장 노대명)은 「2021년 보육통합정보시스템 기능개선 사업」을 통해 어린이집과 지자체의 업무지원시스템인 보육통합정보시스템을 전면 개편하여 8월 8일(월)부터 서비스를 본격 개시한다고 밝혔다.


 ○ 영․유아 보육서비스 제공을 위한 행정 업무 처리를 위해 어린이집과 지자체에서 사용하는 보육통합정보시스템(cpms.childcare.go.kr)은 개인정보 보호 등을 위해 플러그인이 지원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E) 브라우저에서만 서비스를 제공해 왔으나,


   - 이번 사업을 통해 최신 웹표준(HTML5)에 맞게 시스템을 개편하여 엣지와 크롬 브라우저 등에서도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의를 강화하였다.


   - 또한, ① 간편인증 로그인(카카오, 페이코, PASS 등) 서비스, ② 접근성 및 가독성 향상을 위한 메인화면 개편, ③ ‘처리해야 할 업무’ 등 알림 기능을 추가 제공하여 전국 3만 2,000개소 어린이집과 시도·시군구 보육 담당자가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또한, 기존 자동응답(ARS) 결제시스템에 ‘보이는 보육료 자동응답(ARS) 결제시스템’을 추가 도입하여 자녀의 보육료 결제 시 스마트폰 화면을 보면서 결제할 수 있도록 개선, 청각장애인 등 음성 자동응답(ARS) 사용이 원활하지 못했던 사용자들도 보다 쉽게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 이 외에도 보육 교직원의 건강검진 결과(국민건강보험공단) 정보를 보육통합정보시스템과 연계하여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직원의 건강 정보를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 한국고용정보원의 실업급여정보 등 연계를 통해 어린이집에 대한 보조금 부정수급 관리를 강화하였다.


□ 보건복지부 유보영 보육정책과장은 “이번 기능개선 사업을 통해 어린이집 및 지자체가 보육통합정보시스템을 다양한 웹브라우저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게 개선하여 사용자 편의를 향상시키고자 하였다.”라며


 ○ “어린이집 및 지자체의 보육업무 담당자에게 최적의 업무환경을 제공하여 영유아 보육에 불편함이 없도록 보육통합정보시스템을 지속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기사등록: 김영숙기자
# [환경복지신문]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774 / 1 페이지
RSS

최근글